본문 바로가기
믿음 희망 사랑/새 하늘 새 땅

4대강 되찾기 전국집중 금강 생명평화 미사

by 大建 2011. 7. 19.

어제(7/18) 공주 신관동 본당에서 <4대강사업 저지를 위한 천주교연대>가 주최하는 "4대강 되찾기 전국 집중 금강 생명 평화 미사"가 있었다.
미사 전에 김정욱 전 서울대 교수의 4대강 사업의 문제점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4대강 사업의 정부측 논리를 조목조목 집어 반박하는 명쾌한 강의었는데,
"아름다운 말은 진실하지 않다"라는 미국의 속담을 예로들며, "정부의 사기질에 속지 말자"는 말이 가장 마음에 와 닿았다.

강의 후 대전교구 총대리인 김종수 주교와 전국에서 모인 수십명의 사제단이 공동 집전하는 미사가 봉헌되었다.
강론을 통해 김 주교는 4대강 사업으로 자연 환경을 파괴하고 있는 정부 책임자들, 토건업자들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회개가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미사 후에 신관동 성당에서 금강보 현장까지 약 5.5km의 거리를 참석자들이 함께 평화롭고 여유롭게 행진하였다.
한낮의 가장 뜨거운 시간인 3시부터10리가 넘는 길을 걷는다는 것이 조금 힘들기는 하였지만, 모두들, 이 땅의 회복과 우리 모두의 회개를 위하여 기도하는 마음으로 걸었다.

012


더 많은 신자들이 참석하지 않아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하느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꼭 들어주시고,  이 땅에 생명과 평화가 넘치게 하시리라는 희망을 지니고 공주를 떠나왔다.
함께 해준 본당 신자들과, 3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